DT Tech&Company
1.전 국민이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시대를 준비하자



 

현재 사회는 바야흐로 인공지능 시대이다. 모든 산업이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융합되어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산업 전반에 걸쳐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AI 도입에 대한 수요도 급증하였다. 이에 많은 사람이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실제 업무, 생활에 인공지능을 적용하려는 시도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디지털 전환이 되고 있기 때문에 AI 개발자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빠르게 늘어나는 AI 수요에 비해 공급은 부족한 상황이다. 그래서 다양한 산업 분야 도메인 전문가들이 산업 분야에 필요한 인공지능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해 AI 연구 개발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노코드 플랫폼 ‘딥파이’

딥노이드에서는 누구나 쉽고 빠르게 인공지능을 개발·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플랫폼을 상용화하였다. 노코딩 인공지능 플랫폼인 딥파이는 블록코딩 기반의 웹 플랫폼으로서, 웹브라우저에서 여러 블록 모듈을 이어 붙이는 것만으로도 인공지능 개발이 가능하다.


 

AI 기반 불량품 자동 검사

AI 기술이 많이 활용되는 분야 중 하나가 ‘머신비전’이다. 인공지능 기술은 규칙기반이 아닌 학습 기반이기 때문에 다양한 불량 유형에 대해 대응이 가능하므로 품질 검사 현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다.

딥파이를 활용한 딥러닝 비전 검사 예로, 주사제 등의 보관에 사용하는 용기인 바이알 이물 검사 시스템을 제작하였다. 주사제는 세척, 실리콘 도포 멸균, 충전, 씰링 등 다양한 공정을 거쳐 제조된다. 제조 공정에서 다른 온도 압력에 노출되어 고속으로 처리되므로 용기에 금이 발생할 수 있으며 충전, 밀봉 등의 단계에서 오염 물질이 혼입될 위험도 있다.

딥파이를 활용하여 바이알의 크랙, 주사제의 이물질의 이미지를 학습시켜 다양한 불량 유형에 대응이 가능한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였다.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인공지능

딥파이의 핵심 기술의 특징은 크게 3가지이다.

첫 번째는 ‘직관성’이다. 직접 일일이 프로그래밍 코드를 수정할 필요 없이 간단히 모듈을 이어 붙이는 것만으로 모델을 완성할 수 있다.

두 번째는 누구나 인공지능을 만들 수 있다. AI 전문가의 도움 없이 스스로 인공지능 연구를 할 수 있도록 간편한 환경을 구성했기 때문에, 실제로 도메인 전문가가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AI 모델을 개발하여 활용할 수 있다.

세 번째는 ‘효율성’이다. 웹브라우저 접속만으로 인공지능을 개발할 수 있어 별도의 고가의 HW 인프라를 구축할 필요가 없어 비용 측면에서도 경제적이다.

이제 누구나 아이디어와 데이터만 있으면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무기를 장착하여 급변하는 디지털 전환 시대를 맞이하자.